굿모닝보청기안양만안구청센터

안양보청기, 난청인에게 소리를 잘 듣게 해주는 보청기,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취몽인 2023. 1. 31. 09:22

안양보청기, 난청인에게 소리를 잘 듣게 해주는 보청기,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새해 맞은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날씨가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아직 몇차례 더 추위가 있겠지만 겨울은 천천히 떠나는 중인 것 같습니다. 다음 주가 입춘이기도 하구요. 올 겨울은 다행히 사무실 꽃나무들이 얼어 죽지 않았습니다. 추운 날이면 한밤에도 조금씩 난방을 틀어준 덕인 것 같습니다. 이 친구들도 저와 같이 사는 생명이니 난방비 좀 더 든 것 정도는 감수해야하겠지요.

어제는 3개월 전에 보청기를 새로 맞추고 중국으로 해외근무를 떠났던 고객이 오랜 만에 찾아오셨습니다. 당시 출국 일정이 촉박해서 한쪽만 먼저 착용하고 가셨는데 나머지 한쪽도 맞추겠다고 오신 것입니다. 일하는 중국 현장이 소음이 심한 곳이라 보청기를 착용해도 말소리를 잘 못 알아들을 때가 있어 양쪽 귀에 모두 보청기를 착용하면 좋을 것 같아 오셨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양쪽 귀 모두 난청이 있으면 보청기도 양쪽을 다 끼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의 방향성을 잘 느낄 수 있고 입체적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소음 환경에서도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보청기는 각종 첨단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청기의 메모리를 설정해서 여러가지 소음 환경에 적합한 출력을 선택,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끄러운 식당 같은 장소와 공연장, 회의 장소, 그리고 조용한 집안에서 들리는 소리의 정도는 모두 다릅니다. 이처럼 제각기 다른 소음 환경에 맞게 보청기에 메모리 설정을 해서 최적의 소리를 듣게 하는 기능이 있어 고객분 보청기 설정을 바꿔드리고 좀 더 쉽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깔아드렸습니다. 상황에 따라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소리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고객분이 잠깐 놀라고 좋아하더군요.

요즘 보청기는 알고 계신 것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단순히 소리를 잘 듣게 해주는 본질적 기능을 넘어 인공지능 전자기기의 역할이 많습니다. 이 고객처럼 멀리 외국에 계신다면 원격으로 보청기 설정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팟 같은 무선이어폰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 보청기로 전화 통화도 하고 유투브 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건강관리를 위해 손목에 많이 차는 스마트워치 기능도 보청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 기능을 활용해서 운동량 측정 등 건강관리도 가능하고 외국어 통번역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이 많은 첨단 기능을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터치 한 번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귀에 착용하는 컴퓨터라고 해도 부족한 말이 아닙니다.

물론 이런 첨단 부가기능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사양이 뒷받침되야 하고 인공지능 보청기의 경우 기본형 보청기보다 다소 가격이 비싸기는 합니다. 그래서 많이 연로하신 어르신들의 경우는 활용이 어려울 때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최소한의 부가기능만이 있는 보급형 보청기를 권해드리지만 아직 사회활동이 활발하고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분들에게는 인공지능 보청기를 적극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100여년 이상의 축적된 기술력을 자랑하는 스타키보청기를 비롯한 다국적 보청기 브랜드들의 경우 소리를 잘 듣게 해주는 기본 기능의 기술력은 모두 비교의 의미가 없을 정도로 이미 최고 수준입니다. 오히려 더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굿모닝보청기만안센터에서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미국 스타키보청기가 세계 유일의 충전식 귓속형보청기를 개발해서 선보이고 있는 것도 그런 기술 경쟁의 결과인 셈입니다.

조금 더 지나면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분들을 볼 때 최첨단 기술의 혜택을 보고 있는 분이구나 하는 생각을 할 때가 올 지도 모릅니다.